티스토리 뷰

고혈압 심장병 치매 안구건조증에 필수!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제 부친 쪽 가족 분들은 고혈압과 심장병으로 돌아가신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젊은 나이지만 혈압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그중 빼놓지 않고 복용하는 보충제 중 하나는 바로 다들 아실 만큼 유명한 rtg 오메가3입니다.그런데 rtg는 무슨 뜻이며 오메가3는 어떤 효능이 있길래 이리도 많이들 챙겨 먹는 걸까요?

 

오늘은 이러한 오메가3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방법, 그리고 rtg의 정확한 뜻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오메가3에 대해 궁금하셨던 모든 점을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오래오래 건강하게! 건강에 관한 유익한 이전 글도 참조해보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절대 방치하면 안 되는 귓불 몽우리 원인 및 해결방법

여러분이 휴대폰 다크 모드를 켜야 하는 진짜 이유

눈이 충혈되는 이유 18가지와 해결방법

 

 

 

노랗게 영롱한 오메가3. 우리 몸에 그렇게 좋다는데...

오메가3 Omega-3

오메가3는 생선 기름 fish oil에서 몸에 좋은 성분들을 추출해 만든 보충제로서, 가장 유명한 효능으로는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눈과 두뇌 건강 향상이 있습니다.

 

특히 심장병 환자 및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AHA)는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연어, 고등어, 청어, 정어리, 참치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고지방 생선을 직접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고지방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오메가3에는 도코사헥사엔산(DHA)과 에이코사펜타엔산(EPA), ALA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 조직과 뇌 세포, 망막 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유익한 오메가3이지만, 우리 몸에서는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는 가장 많이 그리고 오랫동안 연구된 보충제 중 하나입니다. 그 모든 효능이 수많은 연구 및 실험 결과로 증명이 된다는 것이니, 믿고 드셔도 좋은 훌륭한 보충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건강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1. 혈압 및 심혈관계 질병의 위험 감소

오메가3의 가장 유명한 효능은 높은 혈압을 관리함과 동시에 각종 심혈관계 질병의 위험을 감소해주는 것입니다.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며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혈전과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사망 원인으로 알려진 심장마비 및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을 크게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병의 가족력이 있으시다면 오메가3, 꼭 놓치지 않고 섭취해야겠습니다.

 

심장병을 앓고 있거나 높은 중성지방/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있는 경우 더 많은 오메가3를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복용량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에 효과적인 오메가3

2. 안구 건강 향상

오메가3의 DHA 성분은 눈 망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DHA가 충분하지 않으면 시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영구적인 안구 손상 및 실명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황반의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컴퓨터를 일상생활 및 업무 중에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오메가3를 복용한다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다소 막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들의 기억력, 집중력, 면역력 및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효과적인 오메가3

3. 영유아 두뇌 발달

임신 중에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면 아이 두뇌 성장 및 발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HA는 뇌의 다중 불포화 지방산의 40 % 나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DHA 강화 조제분유를 먹인 영아가 시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면역력, 지능, 의사소통 능력 및 집중력이 발달하며 발달장애, 자폐증,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및 뇌성마비의 위험이 크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우울증 및 불안 해소

우울증은 각박한 현시대 전 세계에서 가장 흔한 정신 장애 중 하나로 여겨지며, 무기력해지고 삶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사라지며 자주 슬픈 감정을 느끼며 이에 벗어나기 힘들어집니다.

 

또한, 끊임없는 걱정과 초조함을 느끼는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취업, 결혼, 생활비, 대출 상환, 아이들 건강 등등 걱정을 하자면 끝도 없이 우리 삶은 복잡합니다.

 

이와 같은 모든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오메가3를 정기적으로 섭취한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과 불안한 감정의 발생을 눈에 띄게 호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의 성분 중 EPA 성분이 특히 일반적인 항우울제만큼 우울증과 싸우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대사증후군을 개선할 수 있는 오메가3

5. 대사증후군 개선

잦은 야근과 야식, 짜고 매운 자극적인 식사가 반복되는 현대인들은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높은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그리고 복부비만 등을 동반합니다.

 

대사증후군은 심장병 및 당뇨병을 포함한 다른 많은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아주 위험합니다. 오메가3는 대사 증후군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 염증 및 심장 질환 위험 요소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염증 해소

염증은 신체의 감염과 손상이 발생했을 때 이를 이겨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염증은 때때로 감염이나 부상 없이도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만성 또는 장기 염증이라고 합니다. 장기 염증은 심장병과 암을 포함한 거의 모든 만성적인 질병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오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를 섭취하면 염증성 에이코사노이드 및 사이토카인과 같은 염증과 관련된 분자 및 물질의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 특정 암의 발병률을 크게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7. 암 예방

암은 전 세계적인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특정 암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대장암, 결장암과 유방암,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암으로, 가족력이 있다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8. 자가 면역 질환 해소

자가 면역 질환은 체내 해로운 물질과 싸우는 면역 체계가 건강한 세포를 외부 세포로 착각하여 공격하는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백혈병과 제1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후 첫 해에 충분한 오메가3를 섭취하면 제1 형 당뇨병, 자가 면역 당뇨병 및 다발성 경화증을 비롯한 많은 자가 면역 질환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또한,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궤양 성 대장염, 크론병 및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뇌세포를 구성하는 DHA를 다량 함유하는 오메가3

9. 치매 및 알츠하이머 위험 감소

오메가3는 두뇌가 발달하는 영유아 시기에 가장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뇌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다소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섭취량을 늘리는 것으로 노화와 관련된 정신 쇠퇴가 감소하고 알츠하이머 병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10. 정신 장애 개선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오메가3 수치가 상당히 낮게 나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정신 분열증과 양극성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기분 변화와 재발의 빈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천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11. 천식 해소

천식은 기침, 숨 가쁨 및 쌕쌕거림과 같은 증상이 있는 만성 폐 질환으로, 특히 어린아이와 청소년 시기에 천식이 많이 나타납니다.

 

천식 발생률은 세계적으로 지난 수십 년 동안 꾸준히 상승해왔으며, 폐기도의 염증과 부종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한 천식 발작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천식의 위험이 오메가3를 섭취한 아이들에게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천식이 있다면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2. 지방간 해소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은 상당히 흔합니다.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증가하면서, 가장 흔한 만성 간 질환의 원인이 된 지방간은 오메가3를 섭취해 간 지방과 염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습관 중 최고로 꼽히는 숙면. 오메가3가 도울 수 있다.

13. 수면 개선

숙면을 취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부득이한 잦은 야근과 야식을 즐기는 현대인의 생활습관은 숙면을 취하기 힘들게 하며, 잠을 자고 일어나서도 피곤함을 느끼게 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수면 부족은 비만, 당뇨병 및 우울증을 포함한 많은 질병을 유발할 정도로 잠은 중요한데요. 오랜 연구결과, 오메가3는 수면 문제와 성인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DHA 수치가 낮으면 수면을 돕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수치가 낮아집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으로 DHA를 보충하면 수면 시간과 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14. 골격계 건강 향상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는 뼈와 관절로 인해 골다공증과 관절염이 많이 나타납니다. 오메가3는 뼈의 칼슘 양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위험을 감소하며 뼈의 강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관절염의 발생 확률과 통증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젊은 피부를 유지하게 하는 오메가3

15. 피부 노화 방지

DHA는 피부 조직의 구성 요소로서, 피부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세포막의 건강을 담당합니다. 건강한 세포막은 부드럽고 촉촉하며 유연한 주름 없는 피부를 만들게 됩니다.

 

오메가3에 함유된 EPA 역시 피부에 이로운 효과를 가진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6. 생리통 완화

생리통으로 많은 여성분들이 고생하고 있습니다. 하복부와 골반에서 발생하며 종종 허리와 허벅지로 퍼지는 이러한 통증은 심한 경우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월경 중 심한 통증이 심한 경우 항염증제인 이부프로펜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오메가3가 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는 보충제 형태로 복용할 때 매일 최대 3g의 생선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며, 그 이상은 의사와 상의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을 섭취한다면 출혈이 발생할 시에 피가 묽어져 출혈이 멎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오메가3여도 과유불급이라고, 보충제마다 정해진 복용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면 구취(입냄새), 배탈, 설사 및 구역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 년째 오메가3를 복용하고 있는 저로서는 부작용을 겪은 적은 없습니다.

 

 

정말 유익한 효능을 많이 지닌 오메가3. 오늘부터 복용해보세요.

맺음말

오메가3 지방산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몸에 유익한 효능이 정말 많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고지방 생선을 섭취하는 것으로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으며, 보충제로 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심장병과 갑상선의 가족력이 있는 저는 오메가3를 장기 복용하고 있고, 건강검진 시에 각종 수치 개선에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에 자세하게 알아본 오메가3 복용을 꼭 추천드립니다!

 

시간 관계 상, TG, EE, rTG로 분류되는 오메가3 지방산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 오래오래 건강하게! 건강에 관한 유익한 이전 글도 참조해보세요!

속 쓰림 해결방법 - 더 이상 속 쓰림으로 고생하지 마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절대 방치하면 안 되는 귓불 몽우리 원인 및 해결방법

여러분이 휴대폰 다크 모드를 켜야 하는 진짜 이유

눈이 충혈되는 이유 18가지와 해결방법

 

# 사진 출처 : PIXABAY / SHUTTERSTOC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