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풍으로 오진될 수 있는 6가지 질병

 

관절염, 통풍, 손목
관절이 아프면 통풍?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갑자기 무릎, 손목 등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게 통풍인데, 혹시 내가 통풍은 아닐까 걱정되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관절 마디가 쑤신다고 반드시 통풍이라고 할 수 는 없습니다. 과한 운동이나 기타 이유로 인해 충분히 이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통풍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병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내가 통풍 증세가 있는지 병원에 가기 전에 미리 아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통풍에 관한 이전 글 살펴보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통풍, 발가락, 요산결정
요산 결정 Uric acid crystals 이 관절 부분에 쌓여 생기는 통풍.

 

통풍이란?

통풍은 체내 요산 수치의 상승으로 인한 염증성 관절염의 일종입니다. 통풍 발작 Gout Attack이라고도 부를 정도로 갑작스럽게 통증이, 그것도 한밤중에 발생하며 주로 엄지 발가락 관절에 영향을 주곤 합니다.

 

통풍 환자의 약 25%는 엄지발가락뿐만 아니라 여러 관절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무릎, 손목, 팔꿈지 등에도 통풍 증상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한 경우의 통풍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비위가 약하신 분들을 위해 미리 주의드립니다.

 

주로 엄지발가락을 포함하는 관절 부분이 부어오르며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통풍

 

1. Pseudogout

명칭마저 통풍 Gout과 비슷하며 통풍과 유사한 증세를 보이지만 정확하게는 통풍은 아닌 Pseudogout입니다. 피로 인산 칼슘 (CPP) 결정이 관절 부위에 침착되는 질환으로 알려진 이 질병은 통풍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겪을 수 있습니다.

 

두 질병 모두 결정이 하나 이상의 관절에 쌓여 통증과 염증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차이점은 관절 부분에 쌓이는 결정이 무엇으로 만들어 졌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통풍은 요산, pseudogout의 경우 결정화 된 CPP입니다.

 

증상의 의심되어 병원을 방문하면 통증이 있고 감염된 것으로 보이는 관절에서 액체를 뽑아내어 현미경으로 검사하게 됩니다. 현미경으로 본다면 급성 통풍의 경우 날카로운 바늘 모양의 결정을 볼 수 있습니다.

 

 

2. 감염된 관절 (패혈성 관절염)

통풍은 일반적으로 관절 부분이 붉게 달아오르며 붓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통풍뿐만 아니라 패혈성 관절염일 수도 있습니다.

 

통풍의 경우는 요산 결정이 쌓여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만, 관절염이 붉게 부어 오르는 이유는 염증, 즉 감염과 싸우기 위한 백혈구 수가 급증하기 때문입니다.

 

패혈성 관절염이 생긴 경우 역시 감염된 관절에서 체액을 채취해 감염을 일으키는 특정 유기체를찾는 분석을 하게 됩니다.

 

 

3. 세균성 피부 감염 (봉와직염 / 연조직 염)

세균성 피부 감염의 경우, 열이 나고 오한이 있고 대부분 다리 아랫부분 등의 피부가 빨갛게 뜨겁고 만지기가 고통스럽게 됩니다.

 

봉와직염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세균성 피부 감염은 피부의 베인 곳이나 갈라진 곳을 통해 박테리아가 침투할 때 발생하는 질병으로 상대적으로 심각한 감염의 일종입니다.

 

봉와직염은 피부 상처로부터 박테리아가 침투해 발생한 감염이기 때문에 통풍으로 의심된다고 도일하게 해당 환부에서 체액을 추출하여 통풍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것은 감염이 더 확산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 및 피부 샘플을 채취하여 봉와직염을 유발하는 연쇄상 구균 또는 포도상 구균과 같은 박테리아의 징후를 검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풍, 골절, 엑스레이

 

4. 스트레스 골절

많은 분들이 어린 시절에 뛰어 놀다가 넘어지거나 발가락을 부딪혀 골절상을 당한 적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넘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발에 떨어뜨린 직후부터 통증이 생기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 통증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발가락 또는 다른 관절이 골절되는 경우에도 해당 부위가 붉게 부어 오를 수 있으며, 골절이 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X-레이 검사를 통해 골절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이 여러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다관절 통풍 환자는 종종 류마티스 관절염과 혼동될 수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역시 통풍과 마찬가지로 눈으로 보이는 결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결절이 형성되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25%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통풍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결절이 생긴다고 합니다.

 

결절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생긴 건지 알아보려면 혈액 검사를 통해 항 CCP, C 반응성 단백질, 적혈구 침강 속도 및 류마티스 인자를 확인하게 됩니다.

 

 

6. 건선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마찬가지로 건선성 관절염(PsA)은 때때로 손가락이나 발가락 주변에 부기를 유발하여 통풍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PsA의 부종은 dactylitis라고하며 손가락이 소시지처럼 부풀어 오르게 되며, 건선을 나타내는 피부플라그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PsA를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또한 움푹 들어간 손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액에서 요산 결정이 검출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풍, 발목, 관절염

맺음말

오늘은 통풍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종종 의사들도 잘못 진단하기도 하는 각기 다른 질병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은 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꾸준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내가 혹시 통풍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관절이 뻐근하고 붓는 것만으로는 반드시 통풍이라고 할 수 없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 상담 및 관절액 현미경 검사를 통해 요산 결정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통풍에 관한 이전 글 살펴보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기 위한 건강에 관한 이전 글도 살펴보세요!

여러분이 휴대폰 다크모드를 켜야 하는 진짜 이유

속쓰림 해결방법 - 더 이상 속쓰림으로 고생하지 마세요!

절대 방치하면 안 되는 귓불 몽우리 원인 및 해결방법

눈이 충혈되는 이유 18가지와 해결방법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 셔터스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