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서스, 시서스 효능
시서스 쿼드란귤라리스 (Cissus Quadrangularis)

다이어터들에게 더 유명한 시서스의 7가지 효능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시서스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시서스는 시서스 쿼드란귤라리스 (Cissus quadrangularis)의 줄임말로서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자라는 포도나무의 일종으로, 태국과 아프리카 등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용 식물 중 하나입니다.

 

시서스는 주로 잎과 줄기를 약용으로 사용하며, 과학적으로 밝혀진 효능으로 인해 특히 운동 및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유명한데요. 과학적으로 밝혀진 시서스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해보세요!

 

 

우리 몸에 너무나도 좋은 시서스. 지금부터 그 효능을 알아봅시다!

 

시서스의 유익한 효능

 

1. 골절 치료 및 골다공증 예방

시서스의 주요 효능은 바로 골건강 증진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말린 시서스 가루 혹은 시서스 추출물을 복용하면 다양한 유형의 골절 및 운동으로 인한 관절 통증이 있는 사람들의 통증과 부종을 줄이고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골밀도가 낮은 사람들의 골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서스, 시서스 효능, 골건강, 뼈건강
골건강에 가장 좋은 시서스

 

2. 체중 감량 및 체지방 감소

최근 시서스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이유는 바로 시서스가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인데요. 과체중, 비만 및 관련 합병증 관리에 있어 시서스 추출물 단일 복용 및 Irvingia gabonensis과의 조합의 효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실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위약군에 비해 시서스를 복용한 사람들의 체중, 체지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낮아졌으며, 다이어트 효과를 가장 잘 보여주는 허리둘레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혈당 감소

시서스는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께서 시서스 추출물을 복용하신다면 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혈당이 필요 이상으로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저혈당의 징후와 혈당 수치를 관찰해야 합니다.

 

시서스, 시서스 효능, 체중 감량, 다이어트, 뱃살
체중 감량 및 혈당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시서스

 

4. 대사증후군의 예방

현대인의 생활 및 식습관은 고혈압, 비만 혹은 높은 혈당 수치 등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대사증후군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심장병, 비만 및 당뇨병, 즉 성인병의 위험성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시서스는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및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으로 인해 대사증후군을 예방 및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식욕 및 소화 기능 개선

현대인은 많은 스트레스와 잦은 야근, 자극적인 식단으로 인해 식욕 부진 혹은 거식증, 위염과 소화성 궤양 질환(PUD), 배탈과 설사 같은 소화 질환을 정말 많이 앓고 있습니다. 2006년 실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서스 건강 식단을 8주간 섭취한 사람들의 소화 기능 및 식욕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시서스, 시서스 효능, 소화, 소화불량, 소화기능
소화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시서스

6. 상처 치유 촉진 및 노화 방지

 

시서스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 세포 활성화 및 치유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 및 상처 치유에 큰 도움을 주며, 항산화제 기능을 하는 다른 식품에는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7. 여성 건강 개선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부인과 질환에 대해 시서스는 좋은 효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전통보완의학 저널(Journal of Traditional and Complementary Medicine) 2018 4월 부에서는 장기간 비정상적인 생리를 하는 경우 혹은 불규칙적인 생리를 하는 경우 시서스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다루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사람들의 시서스 추출물 섭취에 대한 연구 결과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사용을 지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서스, 시서스 효능, 여성건강, 생리
여성분들에게도 너무 좋은 시서스

 

8. 치질환 개선

시서스 추출물을 약 1 ~ 2 주 동안 구강 복용하거나 시서스 추출물이 함유된 연고를 일주일 동안 환부에 바르면 치질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체내에서 상처 치유를 돕는 항산화제로서의 역할을 시서스가 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9. 치주질환 치료

시서스 추출물로 가글을 주기적으로 한다면 잇몸 염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시서스의 항균력이 입 안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치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서스 복용 시 주의사항

시서스를 장기 복용할 시에는 부작용에 주의해야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라 시서스 추출물은 주로 300mg을 하루 한 번 또는 두 번으로 나누어 최대 6-10 주 동안 경구 복용하는 것으로 권장되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효능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10주 이상 장기 복용 시 개인에 따라 두통, 입 안 건조, 설사 및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시서스 추출물은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수술 전후에는 원활한 혈당 조절을 위해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 메이커에서 다양하게 제조되어 판매하는 시서스 추출물 / 사진 출처 : Performance / Myprotein / PipingRock 홈페이지 

 

맺음말

 

오늘은 시서스의 다양한 효능과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시서스 추출물을 섭취함으로써 골다공증 예방과 관절 통증 완화, 체지방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신진대사 촉진 등 유익한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지만, 장기 복용 혹은 당뇨병 치료제와 함께 복용한다면 몸에 다소 해로울 수도 있는 점 잊지 말아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마음과 구독,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건강한 우리 삶을 위한 다양한 이전 글도 살펴보세요!

속쓰림에 대한 모든 것 – 원인과 증상,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올해의 슈퍼푸드로 선정된 암라의 효능과 부작용

BTS 정국이 즐겨 마시는 콤부차의 7가지 효능

 

 

# 참조

- 시서스 효능 관련 연구 결과

https://lipidworld.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1476-511X-7-12

 

- Sharp H, Hollinshead J, Bartholimew BB, Oben J, Watson A, Nash RJ: Inhibitory effects of Cissus quadrangularis L. derived components on lipase, amylase and α-glucosidase activity in vitro. National Product Communications. 2007, 2: 817-22.

 

- Oben J, Kuate D, Agbor G, Momo C, Talla X: The use of a Cissus quadrangularis formulation in the management of weight loss and metabolic syndrome. Lipids Health Dis. 2006, 5: 24- 10.1186/1476-511X-5-24

 

- Chanoine JP, Hampl S, Jensen C, Boldrin M, Hauptman J: Effect of orlistat on weight and body composition in obese adolesc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AMA. 2002, 293: 2932-2934.

 

# 사진 출처 : Pixaba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