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향수, 화장품, perfume
매력적인 향수의 세계. 다양한 향수의 종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향기와 향유 농도로 보는 다양한 향수의 종류

우리는 많은 향기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포근한 이불, 시원한 바다, 상쾌한 숲 속, 촉촉한 빗 내음처럼 말이죠. 우리는 다양한 향기를 통해 좋은 추억을 떠올리고,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는 등, 향기는 우리 삶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남녀를 불문하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좋은 인상과 호감을 느끼게 하는 것 중 은은한 향수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 성격, 외모나 상황에 어울리지 않거나 과하게 자극적인 향은 오히려 역효과일 수 있겠죠.

 

오늘은 좋은 향수를 향의 종류와 향유 농도로 분류하고, 상황에 따라 어떤 향수를 고르는 것이 좋을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확인해보세요!

 

 

# 이 글은 특정 향수 및 브랜드를 추천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향수 Perfume 香水

타인에게 하는 칭찬 중, 좋은 향기가 난다는 말은 유난히 더 듣기 좋습니다. 특히 마음에 품고 있거나 호감을 가지게 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향기는 상대방과 근접해 있을 때 접할 수 있는 친밀함이 녹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향수는 향료를 알코올 등 휘발성 물질에 용해시켜 희석시켜 만든 화장품입니다. 향수는 다른 화장품과는 다른 특징이 있는데, 이는 바로 사용 전에는 액체 형태로 병에 담겨 있다가 사용 후에는 형체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멀리서는 알 수 없고 가까이 있어야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직접 사용해보지 않으면 자신과 어울리는지 알 수 없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향수, 화장품, perfume
매력적인 향기는 이성에게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향수는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화장품 중 하나로, 5천 년 전부터 종교적 의식 및 교감을 이루는 데 사용된 것으로 기록됩니다.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 등 대부분의 종교는 향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종교적 건물을 지을 때 향수를 첨가해 짓기도 했습니다.

 

향수의 향을 연구하여 만들고 상품에 첨가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조향사(調香師, perfumer)'라고 부릅니다. 뛰어난 후각과 전문적인 화학 지식이 있어야 하며, 수백 가지 향료를 맡자마자 유추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은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향은 향 자체의 고유의 느낌도 중요하지만, 기분을 진정해주거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과 같이 그 향이 담고 있는 치료 및 감정적 효과 역시 아주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향수는 이성을 위해 매혹적인 형태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쓰이거나 옷가지 등의 쓰이는 것을 향수라고 부르며, 방의 공기를 위해 쓰일 경우에는 방향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향수는 조기에 상하지 않도록 에어컨이나 난방 장치에서 떨어진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기로 분류하는 향수의 종류

우디 Woody

드넓은 숲 속을 산책하거나 캠프파이어 주위에 앉아있는 것을 연상시키는 우디 향은 대자연과 같은 냄새가 특징이지만 매우 무더운 냄새가 납니다. 젖은 흙내음(Petrichor)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우디 향은 아주 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킹, 캠핑 및 기타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 또는 단순히 그런 것들을 즐기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키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합니다

 

대표적인 우디 향의 향수는 구찌 블룸 Gucci Bloom’, ‘조 말론 우드 세이지 & 씨 솔트 콜론 Jo Malone London Wood Sage & Sea Salt Cologne’ 등이 있습니다.

 

우디 향수 - 구찌 블룸 / 조 말론 우드 세이지 & 씨 솔트 콜론

 

시트러스 Citrus

시트러스 향은 산뜻하고 깨끗하며 보통 레몬, 자몽, 오렌지, 베르가못과 같은 향이 특징입니다. 더운 여름날처럼 상쾌한 향취가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시트러스 향의 향수는 에르메스 Hermes Eau D’Orange Verte’, ‘조 말론 내쉬 블로썸 Jo Malone London Nashi Blossom’ 등이 있습니다.

 

시트러스 향수 - 에르메스  Hermes Eau D’Orange Verte / 조 말론 내쉬 블로썸

 

구망 Gourmand

구망 향의 향수는 바닐라, 초콜릿, 설탕, 캐러멜, 크림 브륄레와 같은 달콤한 디저트 향기가 나는 향수입니다.

 

대표적인 구망 향의 향수는 프라다 캔디 오 드 퍼퓸 Prada Candy Eau de Parfume’, ‘조 말론 블랙베리 앤 베이 Jo Malone London Blackberry & Bay’ 등이 있습니다.

 

구망 향수 - 프라다 캔디 오드 퍼퓸 / 조 말론 블랙베리 앤 베이

 

플로럴 Floral

부드러운 꽃 향기가 나는 플로럴 향의 향수는 다소 여성스럽고 낭만적인 느낌이 드는 향수입니다. 장미, 오렌지, 샌달 우드, 데이지, 자스민 등의 꽃 향기가 인상적인 향수로, 과하지 않고 밝고 산뜻하기 때문에 많은 여성분들이 즐겨 사용하는 향수입니다.

 

대표적인 플로럴 향의 향수로는 마크 제이콥스 데이지 오드 뜨왈렛 Marc Jacobs Daisy Eau de Toilette’, ‘애린 워터 릴리 선 오 드 퍼퓸 Aerin Water Lilly Sun Eau de Parfum'등이 있습니다.

 

플로럴 향수 - 마크 제이콥스 데이지 오드 뜨왈렛 / 애린 워터 릴리 선 오드 퍼퓸

 

프루티 Fruity

체리, , 수박과 같은 노트로 구성된 프루티 향은 더운 여름날을 연상시키는 과일 향의 향수입니다. 과일과 육즙과 함께 균형 있는 향기를 위해 약간의 꽃 향기를 첨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프루티 향의 향수로는 조 말론 잉글리시 페어 앤 프리지아 콜롱 Jo Malone London English Pear & Freesia Eau de Cologne’이 있습니다.

 

프루티 향수 - 조 말론 잉글리시 페어 앤 프리지아 콜롱

 

스파이시 Spicy

스파이시한 향수는 따뜻하지만 관능적인 노트가 일반적으로, 신비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향수입니다. 약간 매콤하면서도 여름처럼 시원하기도 한, 묘한 매력이 있는 향수입니다.

 

영화 장면으로 표현하자면클래식 영화 더티 댄싱(Dirty Dancing)’‘Lover Boy’와 같은 장면이 아닐까요? 대표적인 스파이시한 향수는 톰 포드 프라이빗 블렌드 쏠레이 블랑 오 드 퍼퓸 Tom Ford Private Blend Soleil Blanc Eau de Parfum’, ‘Goop 오 드 퍼퓸 에디션 Goop Eau de Parfum’이 있습니다.

 

스파이시 향수 - 톰 포드 프라이빗 블렌드 쏠레이 블랑 오 드 퍼퓸 / Goop 오 드 퍼퓸

  

아쿠아틱 Aquatic

아쿠아틱 향의 향수는 해변에서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는 듯 신선하고 상쾌한 여름 향기가 특징인 향수입니다. 대표적인 아쿠아틱 향의 향수로는 메종 마르지엘라 레플리카 세일링 데이 오 드 뜨왈렛 Maison Margiela Replica Sailing Day Eau de Toilette’ 등이 있습니다.

 

아쿠아틱 향수 - 메종 마르지엘라 레플리카 세일링 데이 오 드 뜨왈렛

 

 

향유 농도로 분류하는 향수의 종류

향수는 향기뿐만 아니라 향유 농도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됩니다. 향수의 정식 명칭을 살펴본 적이 있으신 분들은 알 수 없는 용어에 다소 헷갈리셨을 텐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정확하게 향수의 종류를 알아보시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향수를 고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향수, 화장품, perfume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는 향수

 

퍼퓸 Parfum

퍼퓸은 향유 농도가 약 15% ~ 40%로 가장 높은 향수, 일반적으로 더 무겁고 강하고 기름진 느낌을 가집니다. 가장 고가로 분류되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맥박 포인트를 몇 번만 두드리면 하루 종일 향이 지속됩니다. 향이 더 강해 다른 향수 유형에 비해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오 드 퍼퓸 Eau De Parfum

오 드 퍼퓸은 단순히 퍼퓸이라고도 하며 향유 농도가 약 10 ~ 15 % 입니다.위에서 살펴본 퍼퓸에 비해 오일 농도는 더 가볍고 알코올과 물의 농도가 보다 더 높지만, 여전히 강력하기 때문에 6 ~ 8 시간 동안 향이 지속됩니다. 퍼퓸과 달리 오 드 퍼퓸은 스프레이 병이나 마개 병에 담겨 있기 때문에 식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 드 뚜왈렛 Eau De Toilette

오 드 뚜왈렛은 4 ~ 15 % 의 향유 농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오일 농도와 높은 알코올 함량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스프레이 병에 보관되며 다소 가볍습니다.

 

비교적 가벼운 바디로 인해 불쾌감을 주고 싶지 않은 경우, 혹은 사무복에 뿌리는 것이 아주 적절한 향수입니다. 지금과 같은 봄/여름 시즌의 따뜻한 날씨에 적합합니다.

 

오 드 콜롱 Eau de Cologne

오 드 콜롱은 원래 특정 향에서 약간의 특이점을 두고 변형해 만든 향수였지만, 사간이 지남에 따라 이제는 남성 향수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남성용 고가 향수는 일반적으로 스플래시 온 혹은 애프터 셰이브 향수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가벼울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향기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기도 하기 때문에 여성용 오 드 콜롱도 존재합니다. 오 드 콜롱은 주로 2~5%의 향유 농도를 지니며 2~4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오 드 프레이슈 Eau De Fraiche

오 드 프레이슈는 향수 중에서 가장 적은 향유 농도를 지녔습니다. 일반적으로 향유 농도 1~3%인 오 드 프레이슈는 높은 알코올 농도로 인해 보통 한두 시간 만에 날아가며 스프레이 병에 담겨있습니다.  

 

해변이나 체육관에서 행사를 위한 여름용 향수로 많이 사용되며, 운동 후 또는 해변에서 리프레쉬하는 용도로 훌륭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향수, 화장품, perfume
상대방과 가까이 있을 때에만 알 수 있는 향수의 진가

향수 고르는 법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수에는 많은 종류와 유형이 있습니다. 향수를 고르시기 전 아시면 좋은 사실은, 향수의 품질은 종류나 향유 농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 향유 농도가 높거나 특정 향기가 난다고 해서 더 우수하거나 품질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같은 향기를 원하지만 다소 고립된 직장에서 사람들에게 불편하지 않도록 가벼운 향수를 원한다면 오 드 뚜왈렛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백화점에서 가격이나 권유를 통해 향수를 선택하시는 것보다, 이러한 향수의 유형을 참고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분위기와 느낌의 향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맺음말

향수는 상대방과 가까이 있을 때에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향기로 호감이 있는 사람에게 매력적인 자신을 어필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저 역시 상황이나 기분에 맞게 다양한 향수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향수를 고를 수 있는 안목이 생기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이 글은 특정 향수 및 브랜드를 추천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 마음과 구독, 댓글은 양질의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 오래오래 건강하게! 건강한 우리 삶을 위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눈이 충혈되는 이유 18가지와 해결방법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다이어터들에게 더 유명한 시서스의 7가지 효능

BTS 정국이 즐겨 마시는 콤부차의 7가지 효능

올해의 슈퍼푸드로 선정된 암라의 효능과 부작용

 

# 사진 출처 : pixabay / istock

'뷰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직 조향사가 알려주는 제대로 향수 뿌리는 방법  (0) 2021.0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