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 충혈, 안구 건조, pink eye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눈이 충혈되는 이유 18가지와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늦게까지 일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신 여러분들은 눈이 충혈되는 날이 굉장히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본업에 블로그까지 바쁘게 살다 보니 눈이 자주 건조해지고 충혈되는 날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셨을 수도 있겠지만, 충혈된 눈은 눈에 염증을 일으키고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소중한 우리 눈을 위해, 눈이 충혈되는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소중한 우리 몸!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기 위해 아래 글도 참고해보세요.

여러분이 휴대폰 다크모드를 켜야 하는 진짜 이유

속쓰림 해결방법 - 더 이상 속쓰림으로 고생하지 마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관절이 아프면 통풍? 통풍으로 오진될 수 있는 6가지 질병

고혈압 심장병 치매 안구건조증이 걱정된다면! 오메가3 효능 부작용

 

눈이 충혈되는 원인

 

눈이 충혈되는 원인 - 안구 건조증 / 콘텍트 렌즈 착용

1. 안구 건조증

충혈된 눈의 일반적인 원인은 안구 건조증입니다. 안구가 노출되는 부분에 자연적으로 눈물이 충분하게 나오지 않을 때 발생하며, 건조해지면 우리 눈은 매우 붉어지고 자극을 받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화면을 응시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콘택트 렌즈를 너무 오래 착용하면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안구 건조증 때문에 몇 년째 고생을 하는 중입니다…)

 

체내에서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만, 안구 건조증의 정확한 원인은 눈물을 생성하는 눈물샘이 땀과 기름, 먼지 등으로 막히면 건조한 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결방법

이러한 경우, 눈을 따뜻한 수건으로 10분간 찜질해주는 것으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기름과 땀으로 막힌 눈물샘을 따뜻하게 풀어줌으로써 윤활제 역할을 하는 눈물이 다시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 너무 뜨거운 수건을 찜질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꺼풀이 화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 레인지에 짧게 돌린 후 여러 번 털어주어 식히고 나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안구 건조증으로 인해 눈이 붉어지고 충혈 된 경우, 윤활제 점안액을 눈에 주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윤활제 점안액 또는 재습윤 안약은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에 대한 정확한 판단은 안과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하는 인공눈물보다 처방을 받는 점안액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사용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안압이 높아지는 등의 부작용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모두 제 경험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안구 건조증이 심해 한 달에 한 번은 아침에 눈을 뜰 때 이전에 상처가 났던 각막이 벗겨져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으로 안과를 찾아갑니다. (‘재발성각막상피미란이라고 부르는 현상입니다.

 

 

2. 결막염

눈이 충혈되는 현상은 ‘Pink eye’라고 부르는 결막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눈 앞부분을 덮는 투명한 보호 층의 염증 또는 감염을 결막염이라 합니다. 결막염은 알레르기,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독성 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매우 흔하게 발생하며 보통은 심각하지 않아, 자고 일어나면 금세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록 충혈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안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통증이 심하고 앞이 뿌옇게 보이는 등 시력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각막에 손상이 있는 경우이니 반드시 안과를 방문합니다. 눈이 충혈된 경우에는 눈을 절대로 손으로 비비지 않아야 합니다.

 

 

안검염과 포도막염 등 안구 건강을 위협하는 눈 충혈

3. 안검염

안검염은 눈이 붉어지고 염증이 생기는 흔한 원인이며 눈꺼풀 가장자리에 있는 눈물샘이 막혀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는 것으로 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눈물에는 물 성분과 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름 성분이 있는데, 이러한 기름 성분, , 지질층을 분비해주는 기름샘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안검염은 눈꺼풀의 염증성 분생 포자로, 전염성은 없으며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안검염이 있으면 눈에 찌르거나 타는듯한 느낌이 나며, 눈물이 과하게 많이 흐르고 약간 가렵게 됩니다. 눈꺼풀이 붉어지고 부어 오르거나 눈이 건조하거나 눈꺼풀이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역시 눈은 비비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눈꺼풀과 속눈썹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눈꺼풀을 문지르는 등 눈꺼풀 위생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의사에게 가능한 항생제나 약물을 찾아야 합니다.

 

4. 포도막염

홍채, 섬 모체 및 맥락막을 포함하는 포도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포도막염은 눈이 붉어지고, 통증이 심하며, 시야가 흐릿해지며 빛에 민감해집니다. 이 상태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고 매우 빠르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장 심하게 눈이 충혈되는 포도막염의 유형은 홍채에만 염증이 생기는 홍채염입니다. 포도막염은 오래 지속될 경우 녹내장 또는 망막 및 맥락막 흉터와 같은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해결방법

신속히 안과를 방문해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형태의 안연고 또는 안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의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면 그 원인에 대한 치료도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과도한 점안액 사용과 콘텍트 렌즈 착용은 눈을 더욱 건조하게 합니다.

5. 점안액의 빈번한 사용

눈이 충혈되어 안약이나 인공눈물을 눈에 넣는 경우에, 점안액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실제로 눈이 더 붉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안액을 만성적으로 사용하면 눈의 혈관이 반동 확장되어 눈에 더 많은 충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안약을 주입할 시에는 정확한 사용법을 준수하도록 하며, 인공눈물이나 안약을 눈에 주입하기 전에 먼저 안과의와 상의하여 충혈 현상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콘택트 렌즈 착용

콘택트 렌즈는 눈에 직접적으로 접촉해 눈을 자극하기 때문에 눈이 빨갛게 변할 수 있습니다. 잘 맞지 않거나 위생 불량, 혹은 손상된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거나 렌즈를 제거하는 도중 각막을 긁는 경우에는 눈에 자극을 많이 받아 눈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심해지면 합병증으로 각막에 박테리아 감염이 일어나 시력을 위협 할 수 있는 각막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야 할 일

콘택트 렌즈 착용으로 인해 눈이 계속해서 붉어지는 경우에는 안과의를 찾아가 렌즈가 눈에 맞는지, 합병증이 있는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눈을 비비는 습관은 안구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7. 상해

눈은 상당히 예민한 기관으로, 항상 노출되어 있는 만큼 상처를 입기도 쉽습니다. 눈화장을 하는중 마스카라로 상처를 입을 수도 있고, 눈을 닦거나 비비는 중 손톱으로 각막이 긁힐 수도 있습니다.

 

눈을 다치면 눈 안쪽의 혈관이 커지고 팽창하여 혈액과 세포를 가져와 부상을 치료하고 복구하려고 하기 때문에 눈이 붉어집니다. 부상으로 인한 충혈 현상은 눈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이기도 합니다.

 

해결방법

눈에 밝은 빛을 쏘여 상처가 났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안과의사와의 상담 및 검진을 통해 눈에 심각한 손상이 일어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8. 각막 궤양 또는 감염

일반적으로 각막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눈물과 외부 대기에서 대부분의 산소와 영양분을 얻는데, 각막 감염의 경우 인근 혈관이 확장되어 중요한 염증 세포가 해당 부위로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눈의 각막이 감염되면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세포가 돌진하면서 근처 혈관이 비대해지고 부어 오릅니다. 이러한 현상은 눈에 충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각막 궤양의 치료에는 기저 감염의 원인을 치료하기 위한 안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항 바이러스제 또는 항진균제가 치료제로 사용되며, 스테로이드는 감염을 우선 치료한 뒤에 흉터와 염증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막 궤양은 시력 상실과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안과의를 찾아가도록 합니다.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심하거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안과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9. 결막 하 출혈

눈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투명한 조직인 결막 아래의 혈관이 터지는 경우 눈이 충혈될 수 있습니다. 혈관에서 많은 출혈이 발생하면 결막 하 출혈을 일으켜 눈이 부어 보이고 눈꺼풀 역시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결막 하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상당히 심각해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눈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크게 긴장하거나 너무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경우, 너무 세게 재채기나 기침을 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해결방법

눈을 검사하고 결막 아래 혈관 이외에 다른 손상은 없는지 안압을 측정하고 눈 안쪽을 살펴보기 위해 안과의를 방문해 검진하도록 합니다. 확인하는 안과 의사와 약속을 잡으십시오.

 

10. 급성 폐쇄 각 녹내장

급성 폐쇄 각 녹내장은 즉시 치료해야 하는 심각한 응급 상황입니다. 안압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한 쪽 눈이 충혈되며 통증이 심하고 시력이 흐려집니다.

 

해결방법

급성 폐쇄 각 녹내장은 즉시 치료를 요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의사를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1. 상공 막염 / 공막염

상공 막염은 이것은 결막과 공막 사이에있는 얇은 투명한 조직층에 발생한 염증을 말하며, 눈의 충혈과 함께 경미한 눈의 통증과 자극을 유발합니다. 이와 다르게, 공막염은 공막이라고 불리는 안구 외피의 더 깊은 염증으로, 눈이 진한 빨간색으로 변하며 보다 심각한 증상입니다.

 

해결방법

상공 막염은 스테로이드성 인공 눈물로 손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막염은 혈액검사 및 소염제, 스테로이드성 안약 처방이 필요하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12. 알레르기

각종 알레르기로 인해 눈이 충혈될 수 있습니다. 눈 앞부분의 혈관이 확장되어 커지기 때문에 화상 및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이러한 충혈 현상은 종종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해결방법

냉찜질을 하는 것으로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 눈물, 케토티펜, H1 차단제와 같은 OTC 항 알레르기 약물 등으로 이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온몸에 작용하는 항 알레르기 약물은 입안과 안구를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눈이 충혈되는 원인 - 임신 및 호르몬 변화 / 잦은 컴퓨터 및 휴대폰 사용

13.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신체의 여러 호르몬에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눈물이 적게 생성되어 눈이 가려워지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눈이 가볍게 충혈되거나 빛에 민감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임신 중에는 콘택트 렌즈의 착용은 삼가도록 하며, 되도록 안경을 쓰도록 합니다. 증상이 심각하다면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4. 컴퓨터 시각 증후군

컴퓨터로 작업을 하거나 또는 휴대폰 화면을 볼 때 평소의 절반 정도로 눈을 적게 깜박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이 평소보다 건조해지며 눈이 충혈되게 됩니다.

 

해결방법

컴퓨터나 휴대폰을 볼 때 의식적으로 자주 눈을 깜박임으로써 눈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인공눈물을 주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눈이 충혈되는 원인 - 흡연 / 수영

15. 흡연

담배를 피우면 포름알데히드,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 여러 가지 유해한 화학 물질이 방출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은 눈의 예민한 막을 자극하여 염증과 눈의 충혈을 유발합니다. 흡연은 또한 눈 수정체가 흐려지는 백내장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6. 수영

많은 사람들이 수영장에서 시간을 보낸 후 충혈이 발생합니다. 수영장에서 사용하는 염소는 예민한 각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수영장에서 수영할 때에는 물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충혈되는 원인 - 수면 부족 / 음주

17. 수면 부족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눈이 충혈될 수 있습니다. 눈 주위의 혈액과 체액이 증가하여 눈이 부풀어 오르고 붉게 보이며, 눈 역시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밤새 눈을 제대로 깜빡이지 않으면, 눈의 적절한 체액 순환을 방해합니다. 안구 건강을 위해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18. 알코올

술을 마시면 일부 사람들은 눈이 충혈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혈관 확장을 유발하여 눈의 흰자에 있는 혈관이 더 커지고 더 잘 보이게 합니다. 또한 알코올은 탈수를 일으키기 때문에 눈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맺음말

눈, 안구, 건강
소중한 우리 눈. 정확한 원인과 증상을 알아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수면 부족 등의 이유로 눈이 피로하기 때문이라면 굳이 다른 치료 없이 눈을 쉬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안과의를 찾아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시야가 흐려지거나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

- 빛을 보면 주변에 후광이 보이며 빛에 매우 민감해지는 경우

- 메스껍거나 구토 증세가 있는 경우

- 충혈이 1~2일 이상 계속되는 경우

- 통증이 심하고 시력에 변화가 있는 경우

-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 눈에서 노란색 또는 녹색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소중한 우리 몸!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기 위해 아래 글도 참고해보세요.

여러분이 휴대폰 다크모드를 켜야 하는 진짜 이유

속쓰림 해결방법 - 더 이상 속쓰림으로 고생하지 마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고혈압 심장병 치매 안구건조증이 걱정된다면! 오메가3 효능 부작용

 

 

 

# 참고 문헌

Dupre AA, Wightman JM. 붉고 고통스러운 눈. 에서 : Walls RM, Hockberger RS, Gausche-Hill M, eds. Rosen의 응급 의학 : 개념 및 임상 실습. 9 .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 : 엘스 비어; 2018 : 19 .

 

Rubenstein JB, Spektor T. 결막염 : 전염성 및 비 감염성. 에서 : Yanoff M, Duker JS, eds. 안과학. 5 .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 : 엘스 비어; 2019 : 4.6 .

 

# 사진 출처 : Pixabay / Shutterstoc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