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퍼푸드, superfood, 암라, amla, indian gooseberry, 인디언 구즈베리
2021년 올해의 슈퍼푸드 '암라'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암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전세계가 그 효능에 극찬하며 슈퍼푸드 ‘암라(Amla)’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인도 원주민에게 주로 요리 및 약초로 사용되는 암라는 그 때문에 ‘인디언 구스베리(Indian Gooseberry)’라고도 부릅니다.

 

암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특히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암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indian gooseberry, 인디언 구즈베리, 인도
인도에서 많이 사용되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암라

암라 / 인디언 구스베리

‘인디언 구스베리, 일반적으로 암라라고 부르며 ‘Phyllanthus emblica’‘Emblica officinalis’의 두 학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은 나무에 달린 과일은 얇은 껍질의 골프공 크기이며, 다소 시고 쓴 떫은맛입니다.

 

인도에서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오늘날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암라 보충제는 말린 과일을 가루로 만들거나 또는 과일 추출물로 만들어집니다. 인도 전통 의학에서 암라 과일, 잎 및 씨앗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사용합니다.

 

암라의 효능

암라는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정말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다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암라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심장 건강과 위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암라

심장 건강

암라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 중 하나는 심장 건강을 증진하는 것입니다. 여러 동물 연구를 통해 암라는 산화 손상으로 인한 심장 건강의 악화로부터 이를 보호해줍니다.

 

사람 대상 연구에 따르면, 암라 추출물은 심장 질환 발병의 핵심 요소로 간주되는 염증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을 넓히는 효과를 통해 높은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암라는 항 혈소판 효과를 통해 혈전 형성을 예방하기 때문에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심각한 질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 (GERD)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은 자극적인 음식과 잦은 야근이 흔한 현대인들이 자주 앓고 있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속쓰림이 특징인 이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 68 명을 대상으로 한 4 주간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매일 1,000mg의 암라 정제를 섭취한 그룹이 위약 그룹보다 속 쓰림과 구토의 빈도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노화 방지

비타민 C 함량이 높아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암라는 천연 항산화제로서 신체의 자연적인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조직에서 콜라겐 분해를 예방합니다.

 

모발 성장 및 탈모 억제

암라 추출물은 태국에서 모발 성장 및 탈모 억제를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를 많이 겪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암라 추출물은 자신감을 불어넣어줄 수 있습니다.

 

안구 건강과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 개선을 통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암라

안구 건강

암라는 눈 건강을 개선하는 데 핵심적인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시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암라의 높은 비타민 C 함량은 결막염 및 기타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을 너무 많이 사용해 안구 건강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효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연구에 따르면 암라를 섭취한 이후, 낮은 트리글리세리드 및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을 포함해 혈중 지방 수치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암라 추출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혈당 수치 감소

암라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1 일 동안 매일 1 ~ 3g의 인도 구스베리 분말을 섭취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공복 및 식후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암라 추출물을 매일 1,000mg 복용한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아토르바스타틴과 동일한 수준으로 내피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감안할 때, 암라는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연구가 좀 더 필요하겠습니다.

 

기억력 향상과 간 보호, 암 발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암라

기억력 향상

암라의 식물 영양소와 항산화 기능은 뇌 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시킬 수 있는 자유 라디칼에 저항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농도의 비타민 C는 노르 에피네프린의 생성을 도와 치매 환자의 뇌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간 보호

쥐 연구에서 암라 추출물은 고지방 식단이나 간에 독성을 갖는 물질을 섭취하면 나오게 되는 N-니트로 소디 에틸 아민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위에서 말씀드린 항염 및 항산화 기능으로 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면역력 증진

마지막으로, 암라는 비타민 C 함량으로 인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라 한 알에는 비타민 일일 권장 섭취량의 약 600 ~ 800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체 면역 건강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을 통해 면역력을 악화시킬 수 있는 세포 손상과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면역력 증진 기능은 제2형 당뇨병, 심장병 또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암 예방 및 암세포 제거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서 암라 추출물은 유방암, 자궁 경부암, 난소 암 및 폐암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암라 추출물은 항산화 활성으로 인해 암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암라는 종양 성장과 암 발생으로 이어지는 세포 돌연변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암라에 함유된 탄닌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많은 식물성 화학물질이 비타민 C 및 항산화 성분과 함께 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암라와 암에 대한 연구는 사람을 대상으로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안타깝게 암에 걸렸다면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신 후 조언과 권장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분말과 오일, 보충제의 형태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 암라

암라의 복용방법

암라는 신맛이 강해 생과일을 바로 먹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인도 현지에서는 간단한 시럽에 절이거나 설탕에 절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이용 가능한 암라 보충제는 1회 제공량 당 500 ~ 1,000mg의 암라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과일 분말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차를 만드는 데 사용하거나 음료 및 스무디 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라 오일의 형태로 모발 및 피부 관리 제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암라를 사용하기 위해 보충제 라벨에 표시된 일일 권장 복용량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암라의 부작용

암라는 인도 및 특정 아시아 지역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에 신선한 암라를 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말린 암라와 각종 가공물의 형태로 온라인 상에서 판매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암라 추출물을 구입하셨더라도 아래 부작용에 대해서는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항 혈소판 특성으로 인해 혈액을 희석시키고 정상적인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혈 장애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경우에는 암라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관리를 위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수술 전후에는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임상실험은 전문적으로 시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복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우리 몸에 정말 유익한 슈퍼푸드 암라

 

맺음말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암라는 각종 유익한 성분으로 심장 건강을 증진하고, 노화 방지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고 속 쓰림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암라의 효능. 오늘부터 암라를 통해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아봅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마음과 구독, 댓글은 양질의 정보를 여러분께 제공하는 데에 큰 힘이 됩니다.

 

# 이전 글을 참조해보세요!

속쓰림에 대한 모든 것 – 원인과 증상,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다이어터들에게 더 유명한 시서스의 7가지 효능

BTS 정국이 즐겨 마시는 콤부차의 7가지 효능

 

# 참조

이코노믹타임스 2021년 올해의 슈퍼푸드

https://m.economictimes.com/magazines/panache/hello-2021-its-time-to-add-these-25-superfood-items-to-your-menu/articleshow/79927040.cms

 

코즈모폴리턴 2021년 올해의 슈퍼푸드

https://www.cosmopolitan.com/health-fitness/a34956688/superfoods-list-2021/

 

# 사진 출처 : pixabay / wholefoods shopping catalogu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