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음료, 콤부차, 콤부차 맥주, Kombrewcha
콤부차 맥주 브랜드 Kombrewcha

 

BTS 정국이 즐겨 마시는 콤부차의 7가지 효능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콤부차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콤부차는 차를 우린 물에 원당과 유익균을 넣어 일주일 이상 발효시켜 만드는 발효차로, 톡 쏘는 탄산과 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음료입니다.

 

특히, 지난 2 27일 방탄소년단 BTS의 정국이 브이앱 라이브 도중 하루 2포를 먹는다는 언급이 있던 이후로 판매가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과학적으로 밝혀진 콤부차의 7가지 효능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해보세요!

 

 

 

콤부차,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 건강음료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가득한 콤부차

 

1.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콤부차(Kombucha)프로바이오틱스와 항산화제를 다량 함유하여 해로운 박테리아를 죽이고 여러 질병과 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음료입니다.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박테리아와 효모는 액체 표면에 버섯과 같은 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콤부차를 버섯차라고도 부릅니다.

 

발효 과정에서 식초에서 발견되는 아세트산 및 기타 여러 산성 화합물, 미량의 알코올 및 탄산가스가 만들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다량의 박테리아와 프로바이오틱스 효과를 가지는 여러 종의 유산균을 포함하게 됩니다.

 

요즘 장 건강을 위해 많이들 드시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은 소화, 염증 및 체중 감소를 포함해 건강의 여러 측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건강음료, 녹차, 홍차, 콤부차
녹차나 홍차로 만들어져 건강한 음료, 콤부차

2. 건강음료 녹차와 같은 효능 

 

녹차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음료 중 하나입니다. 녹차에는 신체 내에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과 같은 많은 생리 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녹차로 만든 콤부차 역시 동일한 식물 화합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녹차를 마시면 소모하는 칼로리를 늘리고, 복부 지방을 줄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 암, 유방암 및 결장암의 위험이 줄어 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항산화제로 인한 노화 방지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 즉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분자와 싸우는 물질이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즉 보충제를 섭취해 보충하는 항산화제보다 식품과 음료의 항산화제가 건강 증진에 훨씬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쥐를 이용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콤부차를 마시면 독성 화학 물질로 인한 간 독성이 최소 70 %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콤부차를 섭취한다면,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음료, 박테리아 제거, 폴리페놀, 아세트산, 콤부차
식초와 같은 아세트산 성분으로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는 콤부차

4. 해로운 박테리아 제거

콤부차의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주요 물질 중 하나는 식초에도 풍부한 아세트산입니다. 폴리 페놀과 마찬가지로 아세트산은 우리 몸 안의 해로운 미생물을 죽일 수 있습니다. 홍차 또는 녹차로 만드는 콤부차는 특히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칸디다 효모에 대해 강력한 항균성을 갖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균 효과는 몸에 해로운 박테리아와 효모의 성장은 억제하지만, 콤부차 발효에 관여하는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와 몸에 유익한 효모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5. 심장병 위험 감소

심장병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망의 원인입니다. 쥐를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심장 질환의 두 가지 지표인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건강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한달 만에 개선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심장병 발병 위험이 최대 31%까지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하니, 녹차를 베이스로 만드는 콤부차 역시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할 수 있습니다.

 

6. 당뇨병 관리 

혈당 수치를 조절해 당뇨병 예방에도 좋은 콤부차

 

전 세계적으로 3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높은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이 특징인 제 2 형 당뇨병을 앓고 있습니다. 당뇨병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탄수화물 소화를 늦추어 혈당 수치를 크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약 300,000 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는 사람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18 %나 더 낮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7. 암 발생 예방

심장병뿐만 아니라 암 역시 세계적인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암은 세포의 돌연변이와 통제되지 않은 세포 성장이 특징인데요. 시험관 연구에서 콤부차는 폴리페놀과 항산화 물질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8. 콤부차 맥주 

 콤부차 맥주 브랜드 'Kombrewcha'

 

대부분의 콤부차는 알코올 함량을 0.5% 미만으로 제한하여 무알코올 건강음료로 오랜 기간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지만, 몇몇 브랜드는 레시피를 변경해 알코올 함량이 높게 만들어진 콤부차를 개량해 콤부차 맥주를 만들었습니다.

 

콤부차 맥주는 동일하게 차를 베이스로 하지만, 추가적인 두 번째 발효 과정을 거쳐 더 오랜 시간 동안 자연적으로 발효한 후 저온 살균되지 않아 살아있는 박테리아를 다량 함유합니다. 때문에 저칼로리 함량과 글루텐이 없는 특성을 기반으로 일반적인 맥주에 비해 보다 건강한 맥주로 인식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콤부차 맥주 부문의 선두 주자는 Kombrewcha 브랜드로, 2014년 미국 뉴욕 시 기반으로 시작하여 현재 고급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며 엄청난 성장과 확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코카콜라의 대항마로 유명한 탄산음료 펩시 사는 2016 11 월에 선도적인 콤부차 브랜드인 KeVita를 인수하며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건강 및 웰빙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건강음료 콤부차, 직접 만드실 때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9. 주의사항

콤부차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건강상의 이점이 아주 많은 발효차입니다. 콤부차는 요즘은 분말의 형태 혹은 완전 제작되어 손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발효 과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상업용 콤부차는 0.5% 미만의 알코올을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무알코올로 간주되며, 건강에도 아주 유익하지만,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홈메이드 콤부차에는 알코올이 최대 3%까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성분을 확인해보시고 설탕 첨가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콤부차를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콤부차의 7가지 효능과 콤부차 맥주, 그리고 콤부차 섭취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차를 베이스로 발효해 만드는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 및 항산화제 성분을 포함하여 우리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지만, 직접 만든 콤부차는 잘못 만든다면 몸에 다소 해롭게 작용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하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 Kombrewcha 홈페이지

 

# 댓글과 마음, 구독은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